본문 바로가기
심리

영아들이 우는 이유

by 유기력 2023. 4. 17.

영아들이 우는 이유는 다양한데, 대체로 배고픔, 피로, 불편함, 불안감, 지루함 등으로 인해 우는 경우가 많습니다. 이러한 울음은 영아가 자신의 필요를 표현하거나, 주변 사람들에게 신호를 보내며 대화하는 방법 중 하나입니다.

 

영아들은 울음을 통해 주의를 끌고, 달래질 수 있음을 배우게 됩니다. 부모나 돌보미는 영아가 울 때 어떤 필요를 가지고 있는지 파악하여, 배고픔이나 기저귀 교체 등의 필요를 충족시키고, 안아주거나 노래를 불러주는 등의 방법으로 영아를 달래줍니다. 이러한 상호작용은 영아의 감정 발달과 심리적 안정에 중요한 역할을 합니다.

 

그러나 일부 영아들은 지속적으로 울음을 발생시키는 콜릭(colic)이라는 상태에 빠질 수도 있습니다.

 

콜릭(colic)은 일반적으로 출생 후 2주부터 4개월까지의 기간 동안 발생하는, 갑작스러운 울음과 함께 복부부통, 잠이 부족해지는 등의 증상이 나타나는 상태입니다. 이는 건강한 영아에서도 발생할 수 있는 일시적인 문제이며, 대개 3개월 정도 지속됩니다.

콜릭의 원인은 여러 가지가 있지만, 명확한 원인은 아직 밝혀지지 않았습니다. 그러나 일반적으로는 영아의 소화기계나 장 기능의 미성숙성으로 인한 문제, 부모의 스트레스나 감정적인 변화에 반응하는 영아의 감정적인 불안감, 환경적인 변화나 자극에 반응하는 문제 등이 원인으로 지적됩니다.

 

콜릭을 감지하는 방법은, 다음과 같습니다.

 

1. 갑작스러운 울음으로 콜릭은 일반적으로 갑작스러운 울음과 함께 발생합니다.

2. 복부부통은 일반적으로 급격한 울음과 함께 등을 활짝 펴고 다리를 구부리는 모습이 특징입니다.

3. 콜릭을 겪는 영아는 대개 수면이 부족하며, 밤새 울며 지낼 수 있습니다.

 

콜릭을 겪는 영아를 위해 부모는 다음과 같은 방법으로 대처할 수 있습니다.

 

1. 영아의 소화 기능을 개선시키는 방법으로는 체위 변경, 배꼽 마사지, 따뜻한 물을 먹이는 것 등이 있습니다.

2. 영아의 감정적인 안정을 유지하기 위해 규칙적인 생활 패턴과 영양 균형 잡힌 식습관을 유지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3. 부모가 스트레스를 줄이고 안정적인 환경을 제공하는 것도 도움이 됩니다.

 

그러나, 콜릭이 심한 경우에는 전문의의 치료가 필요할 수 있습니다. 따라서, 부모가 콜릭 증상을 감지하면, 적극적으로 전문의와 상담하고 조언을 구하는 것이 좋습니다.

 

그 외에도 영아가 우는 이유는 매우 다양합니다. 아기가 울음을 통해 전달하고자 하는 메시지를 이해하는 것은 부모에게 매우 중요합니다. 다음은 영아가 울음으로 표현하는 일부 이유입니다.

 

1. 영아는 배가 고픈 경우 울음을 통해 음식을 요구합니다. 이 경우에는 적절한 양과 시간에 영양소가 충분히 공급되어야    합니다.

2. 배변을 해야하는 경우에도 울음으로 표현할 수 있습니다. 이 경우 기저귀를 교체하거나 화장실로 가야합니다.

3. 영아는 불편한 상황에서도 울음을 통해 의사소통을 합니다. 기저귀가 너무 느슨하거나 꼬이면 울음으로 표현하거나, 의류에 이물질이 끼이거나, 몸에 땀이 많이 나면 불편함을 느낄 수 있습니다.

4. 자는 시간이 적거나 밤새도록 울었던 경우, 피로함을 느낄 수 있습니다. 이 경우 적절한 휴식과 수면이 필요합니다.

5. 영아는 외부 자극에 대한 불안을 울음으로 표현할 수 있습니다. 이 경우에는 부모의 안정적인 태도와 따뜻한 의사소통이 필요합니다.

6. 발열, 통증, 복통 등의 질병이 있을 때에도 울음을 통해 표현할 수 있습니다. 이 경우에는 전문의의 치료가 필요합니다.

7. 때로는 영아는 단순한 욕구를 울음으로 표현하기도 합니다. 예를 들어, 아무런 이유 없이 한가지 소리를 내거나, 놀잇감를 원하는 경우 등이 있습니다.

 

이처럼 영아가 울음으로 표현하는 이유는 매우 다양합니다. 부모는 영아가 울음을 통해 전달하고자 하는 메시지를 이해하고, 적절하게 대응하여 아이를 안정적으로 유지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반응형

'심리' 카테고리의 다른 글

낯선 환경에 긴장감이 높은 유아  (0) 2023.07.10
유아가 폭식하는 심리  (0) 2023.06.30
유아가 식탐을 보이는 이유  (0) 2023.06.10
유아가 친구들과 어울리지 못하는 경우  (0) 2023.05.29
유아들의 거짓말  (0) 2023.05.19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