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특별한 아이들(장애)

반항성 장애

by 유기력 2023. 6. 1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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반항성 장애(Oppositional Defiant Disorder, ODD)는 일반적으로 어린이나 청소년에서 발견되는 정신건강 장애입니다. 이 장애는 개인이 지속적으로 반항적이고 거침없는 태도를 보이며, 권위에 저항하고 규칙을 어기는 특징이 있습니다. ODD는 일상적인 사회적 상호작용과 학교, 가정, 사회에서 문제를 일으킬 수 있습니다.

 

다음은 ODD에 대한 주요 특징입니다.

 

1. 반항과 거절 행동

 ODD는 반항적이고 거절적인 행동을 특징으로 합니다. 개인은 규칙과 권위에 도전하며, 일상적인 요구나 지시에 반대하고 논쟁하는 경향이 있습니다.

 

2. 과도한 성급성

ODD를 가진 개인은 자주 성급하게 반응하고 폭발적인 행동을 보일 수 있습니다. 감정 조절이 어렵고, 자신의 감정을 제어하기 어려울 수 있습니다.

 

3. 집착적 불만

 ODD는 일상적인 상황에서도 지속적으로 불만과 항의를 제기하는 경향이 있습니다. 개인은 과도하게 권리와 정당성을 강조하며, 불평과 비판적인 태도를 나타낼 수 있습니다.

 

4. 사회적 문제와 대인관계 문제

ODD를 가진 개인은 동료들과의 관계에서 어려움을 겪을 수 있습니다. 친구와의 갈등, 사회적 격리, 학교 내에서의 문제 등이 발생할 수 있습니다.

 

ODD는 다양한 요인에 의해 영향을 받을 수 있으며, 유전적인, 환경적인, 사회적인 요인이 관련될 수 있습니다. 정확한 진단은 정신건강 전문가에 의해 이루어져야 하며, 다른 정신건강 장애와 구별되어야 합니다.

 

치료적 접근 방법은 개인의 상황에 따라 달라질 수 있으며, 일반적으로 인지행동치료(Cognitive-Behavioral Therapy, CBT), 가족치료, 부모 훈련 및 지원 프로그램이 사용될 수 있습니다. 또한, 필요한 경우 의약품 치료가 고려될 수 있습니다.

 

 

반항성 장애(Oppositional Defiant Disorder, ODD)의 진단 기준은 DSM-5(Diagnostic and Statistical Manual of Mental Disorders, 5th Edition)에 기재되어 있습니다. 다음은 ODD의 주요 진단 기준입니다.

 

1. 지속적인 패턴

 반항성 장애를 진단하기 위해서는 반항적이고 거침없는 행동이 최소한 6개월 이상 지속되어야 합니다.

 

2. 반항과 거절 행동

개인은 규칙, 지시, 요구에 반항적이며 거절하는 행동을 보이며 일상적인 권위에 저항하고 규칙을 어기는 경향이 있습니다.

 

3. 사회적 기능의 저하

 ODD를 가진 개인은 반항과 거절 행동으로 인해 사회적 기능에 저하가 나타날 수 있습니다. 이는 학교, , 사회에서 문제를 일으키는 것을 의미합니다.

 

4. 집착적 불만과 불평

ODD를 가진 개인은 지속적으로 불만과 항의를 제기합니다. 자주 과도한 비판, 불평, 항의를 표현하며, 자신의 권리와 정당성을 강조합니다.

 

5. 기타 장애와의 구별

ODD 진단은 다른 정신건강 장애와 구별되어야 합니다. 다른 정신건강 장애의 증상으로 인한 반항적인 행동이 ODD로 분류되지 않아야 합니다.

 

진단은 정신건강 전문가인 심리학자 또는 정신과 의사에 의해 이루어져야 합니다. 전문가는 개인의 증상과 행동을 평가하고 다른 장애와 구별하기 위해 다양한 정보를 수집합니다. 이를 토대로 DSM-5의 진단 기준에 부합하는지 여부를 판단하게 됩니다.

 

 

반항성 장애(Oppositional Defiant Disorder, ODD)의 치료 방법은 다양한 전문가와 협력하여 개인에게 맞춤형으로 개발되어야 합니다. 주로 사용되는 치료 방법은 다음과 같습니다.

 

1. 인지행동치료(Cognitive-Behavioral Therapy, CBT)

CBTODD 치료의 핵심적인 접근 방법입니다. 이 방법은 개인의 부정적인 사고 패턴과 행동을 인식하고 개선하는데 중점을 둡니다. 개인은 자신의 사고에 대해 인식하고, 이를 바탕으로 건강한 사고와 대처 기술을 배우게 됩니다. 또한, 문제 해결 및 대인관계 기술을 향상시키는 방법을 학습합니다.

 

2. 가족치료

 가족치료는 가족 구성원들 간의 상호작용과 의사소통을 개선하기 위해 사용됩니다. 가족 구성원들은 ODD를 가진 개인을 지원하고 이해하는 방법을 배우고, 일상적인 규칙과 경계 설정을 함께 만들어갑니다. 가족간의 갈등 해결, 문제 해결 전략의 구체화, 강화 기술 등을 다룰 수 있습니다.

 

3. 부모 훈련 및 지원 프로그램

 부모 훈련 프로그램은 부모들이 ODD를 가진 자녀를 돌보고 지원하는 방법을 학습할 수 있도록 도와줍니다. 부모들은 일상적인 규칙 설정, 포지티브 리인포스먼트(긍정적인 강화), 경계 설정, 문제 해결 전략 등을 배우게 됩니다. 또한, 부모들끼리 서로 지원하고 정보를 공유할 수 있는 그룹 프로그램도 제공될 수 있습니다.

 

4. 학교에서의 지원

 ODD를 가진 개인은 학교에서 문제를 겪을 수 있으므로, 학교에서의 지원이 필요합니다. 학교 상담사나 교사들은 행동 관리 전략, 사회적 기술 훈련, 학습 환경의 조정 등을 통해 개인에게 도움을 줄 수 있습니다.

 

5. 의약품 치료

심각한 ODD 증상이나 동반된 다른 정신건강 장애가 있는 경우, 의약품 치료가 고려될 수 있습니다. 의사는 증상과 의사는 증상과 개인의 상황을 고려하여 의약품 치료를 검토합니다. 일반적으로 ODD 자체에 대한 특정 약물 치료는 없지만, 동반된 증상이나 합병증에 대해 치료할 수 있습니다. 예를 들어, 동반된 주의력결핍과 과다행동장애(ADHD)가 있는 경우, 주로 사용되는 약물로는 자극제(스티뮬런트)가 있습니다. 이 약물은 주의력과 집중력을 향상시키고, 과다한 활동성을 조절하는데 도움을 줄 수 있습니다.

 

의약품 치료는 전문가인 정신과 의사에게 의뢰되어야 하며, 개인의 증상과 상황을 고려하여 결정됩니다. 치료의 효과와 부작용에 대한 지속적인 평가와 모니터링이 필요합니다. 의사와 함께 개인의 상황에 가장 적합한 치료 방법을 결정하고, 적절한 치료 계획을 수립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여기서 행동치료기법을 조금 더 안내해 드리겠습니다.

 

1. 무시하기

ODD 아동은 부모의 무관심보다는 어떤것으로도 관심을 받을 수 있기를 무의식적으로 바라게 되어 잘못된 행동을 버릇처럼 보여주게 됩니다. 이런 경우 ODD아동이 그동안 받아왔던 모든 관심을 중단해야 합니다.

 

2. 타임아웃

ODD 아동이 타인을 때리거나 자기 머리를 벽에 찧는 등의 자해행동이 있을 경우에 이런 문제행동을 무시하지 않고 하지 못하게 해야하는데, 이럴 경우 순한 벌의 형태인 타임아웃을 사용합니다. 타임아웃은 방 한 구석에 의자를 놓는 것이 바람직하며 실시 시간은 1세의 경우1~2, 5세인 경우 10분 미만으로 제한합니다.

 

3. 권리박탈

ODD 아동이 누리고 있는 권리나 기회중에서 문제행동이 일어났을 경우 그 권리를 뺏는 방법으로 게임을 못하게 하는 것, 용돈을 지급하지 않는 것 등이 있습니다.

 

4. 차별강화

수정하려는 문제행동 외에 다른 바람직한 행동을 중점적으로 칭찬 및 보상해 주고 문제행동을 무시하면, 문제행동의 감소뿐아니라 바람직한 행동이 증가하는 효과를 볼 수 있습니다.

 

5. 토큰강화

ODD아동과 어떤 행동을 통해 토큰을 획득할 수 있는지, 어떤 행동을 통해 토큰이 소멸될 수 있는지를 결정한 후 모은 토큰은 ODD아동이 원하는 보상품과 교환해 줍니다. 이때, 보상으로 사용되는 물건, 음식 등은 노력하지 않고 갖지 않도록 해야합니다.

 

마지막으로, 반항성 장애(Oppositional Defiant Disorder, ODD)에 도움이 되는 놀이치료 기법은 다양하게 활용될 수 있습니다. 놀이치료는 아동이나 청소년과 상호작용하고 소통하며, 문제 해결 및 대인관계 기술을 개발하는 데 도움을 주는 치료적인 접근법입니다. 다음은 반항성 장애에 유용한 놀이치료 기법의 일부입니다.

 

1. 심볼 플레이

 아동이나 청소년은 상상력을 발휘하고 감정을 표현하는 데 도움이 되는 놀이를 통해 자유롭게 자아 표현을 할 수 있습니다. 상상적인 장면을 만들고 그들의 경험을 놀이로 표현함으로써 정서적인 증진과 문제 해결 기술을 개발할 수 있습니다.

 

2. 역할극치료

 역할극치료는 아동이나 청소년이 다양한 역할을 연기하고 상황에 맞는 행동을 모델링하는 데 도움을 줍니다. 이를 통해 소통, 협력, 문제 해결, 대인관계 기술 등을 훈련할 수 있습니다.

 

3. 사회적 놀이

아동이나 청소년은 사회적 상호작용과 대인관계 기술을 훈련하기 위해 다른 아이들과 함께 놀이하는 기회를 제공받을 수 있습니다. 이를 통해 소통, 협력, 규칙 준수, 갈등 해결 등을 학습하고 발전시킬 수 있습니다.

 

4. 감각적 놀이

감각적 놀이는 아동이나 청소년이 자신의 감각체험을 통해 긍정적인 감정을 경험하고 스트레스를 해소하는 데 도움을 줍니다. 감각적 자극을 활용한 놀이는 긴장을 완화하고 안정감을 제공하는 효과가 있을 수 있습니다.

 

놀이치료는 개인에게 맞춤화되어야 하며, 전문가인 놀이치료사와 협력하여 개인의 상황과 Bedevelop된 치료 계획을 수립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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