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특별한 아이들(장애)

ADHD 주의력결핍 과잉행동 장애

by 유기력 2023. 11. 1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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ADHD는 주의력결핍 과잉행동 장애(Attention-Deficit/Hyperactivity Disorder)의 약자로, 주로 어린이기에 '유아 ADHD'라고도 불립니다. 이는 일상 생활에서 주의력 부족, 과잉 활동성, 충동성 등의 특징을 보이는 발달 장애 중 하나입니다.

유아 ADHD의 특징은 다음과 같습니다.

 

주의력 부족

어떤 일에도 지속적인 주의를 기울이기 어렵습니다.

잡생각이 많거나 사소한 사물에 쉽게 산만해집니다.

지시나 교사의 말에 대한 주의가 부족할 수 있습니다.

 

과잉 활동성

자리에 앉아 있거나 정적인 상태를 유지하기 어렵습니다.

자주 움직이거나, 특히 조용한 환경에서도 활동적이고 떨어져 있는 경향이 있습니다.

 

충동성

섣부르게 행동하거나 말하는 경우가 많습니다.

순간적으로 나쁜 선택을 할 수 있습니다.

다른 사람의 말을 끝까지 기다리지 않고 끼어들기 쉽습니다.

 

일상생활에서의 어려움

숙제나 공부에서 주의력 부족으로 어려움을 겪을 수 있습니다.

대인관계에서 사회적인 동료들과의 상호작용에서 문제가 발생할 수 있습니다.

 

ADHD는 여러 요인에 의해 영향을 받을 수 있으며, 정확한 원인은 알려져 있지 않습니다. 유전적인 요인, 뇌 구조 및 활동의 변화, 출생 과정에서의 문제 등이 영향을 미칠 수 있습니다.

 

진단은 정확한 평가와 전문가의 의견이 필요합니다. ADHD 증상이 지속적으로 나타날 경우, 소아과 의사, 심리학자, 정신과 전문가 등과 상담하여 진단과 적절한 치료 계획을 수립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행동치료, 상담, 교육적 지원, 일정한 루틴 구축 등이 효과적인 치료 방법으로 사용될 수 있습니다. 때로는 약물 치료가 고려될 수도 있습니다.

 

따라서, 유아의 ADHD 진단은 전문가의 평가를 통해서만 이루어집니다. ADHD는 다양한 증상과 원인이 있는 복잡한 질환으로, 정확한 진단을 위해서는 여러 전문가의 의견과 평가가 필요합니다. 아래는 유아 ADHD를 진단하기 위한 주요 단계와 방법입니다.

 

의료 평가

소아과 의사는 유아의 발달, 건강 상태, 주의력, 행동 등을 평가합니다.

기본적인 건강 검진과 신체적인 원인으로 인한 증상을 배제하기 위한 검사를 실시합니다.

 

신경학적 평가

뇌 기능과 관련된 문제를 확인하기 위해 신경학적 평가가 진행될 수 있습니다.

이는 뇌파, 신경영상 (MRI 또는 CT 스캔) 등을 포함할 수 있습니다.

 

행동 및 발달 평가

심리학자 또는 언어 치료사와 같은 전문가는 유아의 행동과 발달을 평가합니다.

표준화된 행동 척도와 평가 도구를 사용하여 주의력, 과잉 활동성, 충동성 등의 증상을 측정합니다.

 

가정 및 학교에서의 관찰

유아의 증상이 가정이나 학교에서도 나타나는지를 확인하기 위해 가정 및 학교에서의 관찰이 중요합니다.

교사, 부모, 보육교사 등의 의견이 수집되어야 합니다.

 

DSM-5 기준

DSM-5(Diagnostic and Statistical Manual of Mental Disorders, Fifth Edition)은 정신 질환의 진단 기준을 제공하는 국제적인 표준입니다.

ADHD의 진단은 DSM-5에 기반하여 이루어지며, 주의력결핍형, 과잉행동형, 혼합형 등으로 분류될 수 있습니다.

 

평가 결과의 종합

다양한 평가 결과와 정보를 종합하여 진단을 내리게 됩니다.

유아의 특성, 증상의 지속 기간, 일상 생활에서의 기능적 장애 정도 등을 고려하여 최종적인 진단이 내려집니다.

 

이러한 다양한 평가를 통해 ADHD의 진단을 내리게 되며, 이후에는 적절한 지원 및 치료 계획을 수립합니다. ADHD의 진단과 관련된 모든 단계에서는 가족과 교사의 협력이 중요하며, 정확한 정보를 수집하여 유아의 개인적인 특성을 고려하는 것이 핵심입니다.

 

그리고, 유아 ADHD를 지원하는 방법은 다양한 전문가와의 협력, 가정 환경의 조절, 교육적인 지원 등이 포함됩니다. 아래는 유아 ADHD를 지원할 수 있는 몇 가지 방법입니다.

 

전문가 상담 및 평가

소아과 의사, 심리학자, 교육전문가 등과의 상담을 통해 정확한 평가를 받으세요.

적절한 전문가의 도움을 받으면 증상에 맞는 개별화된 지원 방안을 수립할 수 있습니다.

 

행동치료 (Behavioral Therapy)

행동치료는 원하는 행동을 강화하고 원하지 않는 행동에 대한 부정적인 영향을 줄이는 방법을 가르치는데 도움을 줍니다.

목표를 세우고 이를 달성하기 위한 보상체계를 활용하는 방법이 일반적입니다.

 

교육적인 지원

학교나 유치원에서는 선생님과 협력하여 적절한 교육적 지원을 받을 수 있습니다.

수업 중에 주의를 집중할 수 있도록 도와주는 환경을 조성하거나, 유아의 강점을 살려 학습 환경을 최적화하는 등의 방법이 있습니다.

 

가정과 학교 환경의 일관성 유지

가정과 학교 간의 소통을 강화하여 일관된 지원을 제공하세요.

일상 생활에서도 일관성 있는 규칙과 루틴을 제공하여 유아에게 안정감을 주는 것이 중요합니다.

 

구조적인 일정 및 루틴

예측 가능한 환경을 만들어 주는 것이 중요합니다.

구조적인 일정과 루틴을 제공하여 유아가 일상에서 무엇을 기대할 수 있는지 알게 해주는 것이 도움이 됩니다.

 

체육 활동과 에너지 발산

유아가 에너지를 소진하고 활동적인 환경에서 행동할 수 있는 기회를 제공하세요.

체육 활동이나 무게 감각을 이용한 활동은 집중력 향상에 도움을 줄 수 있습니다.

 

가족 지원과 교육

가족은 유아에게 중요한 지원 체계를 제공합니다. 가족 구성원 간에 소통과 협력을 강조하세요.

ADHD에 대한 정확한 정보와 교육을 통해 가족 구성원들이 이를 이해하고 효과적으로 지원할 수 있도록 돕습니다.

 

유아 ADHD의 지원은 개인화된 접근이 필요하며, 여러 전문가와의 협력이 중요합니다. 가정과 학교에서의 지속적인 지원이 필요하며, 유아의 강점을 찾아 적극적으로 활용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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