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특별한 아이들(장애)

유아 ADHD 평가 도구

by 유기력 2023. 11. 19.
반응형

유아 ADHD를 평가하기 위해 사용되는 다양한 도구와 평가 척도가 있습니다. 아래는 일반적으로 사용되는 유아 ADHD 진단평가 도구 몇 가지입니다.

 

ADHD 증상 평가 척도

ADHD-DSM-5 진단 평가:DSM-5에 따른 ADHD 진단을 위한 평가 도구로, 주의력결핍형, 과잉행동형, 혼합형 등으로 분류합니다. 주의력결핍, 과잉 활동성, 충동성과 관련된 증상을 평가합니다.

 

Conners 어린이 행동평가척도 (Conners Rating Scales for Children)

이 도구는 주의력결핍과 과잉활동성, 충동성 등에 대한 평가를 제공합니다. 부모, 교사, 유치원 교사 등 다양한 관찰자의 의견을 반영하는 다양한 버전이 있습니다.

 

ADHD 평가 시스템 (ADHD Rating Scale)

이것은 부모 및 교사 버전이 있는 도구로, 주의력결핍, 과잉활동성, 충동성을 평가합니다. 일상 생활에서의 증상에 대한 평가가 중요하게 반영됩니다.

 

SWAN (Strengths and Weaknesses of ADHD Symptoms and Normal Behavior)

이는 주의력결핍, 과잉활동성, 충동성의 강점과 약점을 평가하는 데 사용되는 도구입니다. 평가자는 유아의 특정 행동에 대한 정도를 점수화합니다.

 

주의력결핍과 과잉활동성용 시험 (Test of Attention and Impulsivity in Preschoolers)

이는 유아의 주의력과 과잉활동성을 평가하기 위한 도구로, 시험을 통해 유아의 반응 시간, 주의력, 기억력 등을 측정합니다.

 

이러한 도구들은 주로 부모, 교사, 언어치료사 등 다양한 관찰자의 의견을 종합하여 진단을 내리기 위해 사용됩니다. 이러한 평가는 주의력결핍과 과잉활동성에 대한 이해를 높이고 개별적인 치료 및 지원 계획을 수립하는 데 도움이 됩니다. 평가는 반복되거나 증상이 변경될 때 업데이트될 수 있어 유아의 상황에 맞게 조정됩니다.

 

 

ADHD-DSM-5는 주의력결핍 과잉행동 장애(Attention-Deficit/Hyperactivity Disorder, ADHD)에 대한 진단 및 통계 매뉴얼인 DSM-5(Diagnostic and Statistical Manual of Mental Disorders, Fifth Edition)에서 사용되는 진단 기준을 나타냅니다. DSM-5는 정신 질환에 대한 표준적인 진단과 분류 체계를 제공하는 국제적으로 수용되는 표준입니다. ADHD-DSM-5는 주로 어린이와 청소년을 대상으로하며, 성인에도 적용됩니다.

 

ADHD-DSM-5에 따르면, ADHD는 주의력결핍형, 과잉활동성형, 혼합형 등으로 세 가지 주요 유형으로 나뉩니다. 각 유형은 특정한 증상 군을 반영하며, 증상의 정도에 따라 경도, 중등도, 중증도로 나뉠 수 있습니다.

 

주요 유형은 다음과 같습니다.

 

주의력결핍형 (Inattentive Type)

주의력 부족과 관련된 주요 증상이 나타나며, 주의를  기울이기 어렵고 실수가 자주 발생합니다.

잡생각에 쉽게 산만해지며, 세세한 세부사항에 주의를 기울이기 어렵습니다.

 

과잉활동성형 (Hyperactive-Impulsive Type)

과잉활동성과 충동성과 관련된 주요 증상이 나타납니다.

자리에 앉아 있는 것이 어려우며, 자주 뛰어다니거나 돌아다니며, 순간적인 충동적인 행동이나 말이 자주 나타납니다.

 

혼합형 (Combined Type):

주의력결핍형과 과잉활동성형의 증상이 모두 나타납니다. , 주의력 부족, 과잉활동성, 충동성이 동시에 나타납니다.

 

ADHD-DSM-5에 나와 있는 증상은 일정 기간 동안 지속되어야 하며, 이로 인해 학업이나 사회적 기능에서 상당한 지장이 생기거나 예상될 때에만 ADHD로 진단됩니다. 또한, 다양한 환경에서 증상이 나타나는지를 평가하기 위해 관찰자들(부모, 교사 등)의 의견을 종합하여 평가합니다. ADHD-DSM-5는 정확한 진단을 위해 전문가의 평가가 필요하며, 이를 통해 적절한 지원 및 치료 계획을 수립할 수 있습니다.

 


Conners 어린이 행동평가척도는 어린이와 청소년의 행동 문제를 평가하기 위한 도구 중 하나로, 특히 주의력결핍 과잉행동 장애(ADHD)와 관련된 증상을 평가하는 데 사용됩니다. 이 도구는 다양한 버전이 있으며, 부모, 교사, 어린이 자체 등 여러 관찰자의 의견을 반영하는 것이 특징입니다.

 

Conners 어린이 행동평가척도의 주요 특징은 다음과 같습니다.

 

다양한 버전

Conners 어린이 행동평가척도에는 여러 버전이 있습니다. 주요 버전으로는 Conners-3, Conners Early Childhood 등이 있습니다. 각 버전은 특정 연령군이나 진단 대상에 적합하도록 설계되었습니다.

 

부모 평가, 교사 평가, 자체 평가

Conners 어린이 행동평가척도는 주로 부모, 교사, 어린이 자체 등 다양한 관찰자의 의견을 수집하여 평가합니다.

이를 통해 다양한 환경에서 나타나는 행동을 평가하고, 다각도로 문제를 이해하는 데 도움이 됩니다.

 

평가 항목

이 도구는 주로 주의력결핍과 과잉활동성, 충동성과 관련된 특징을 평가합니다.

특정 행동 증상에 대한 세부적인 항목들을 포함하여, 어린이가 일상에서 나타낼 수 있는 다양한 행동을 다룹니다.

 

평가 결과 해석

Conners 어린이 행동평가척도의 결과는 정규화된 점수와 백분위 등의 형태로 제공됩니다.

이 결과를 통해 어린이의 행동이 일반적인 범위에서 벗어나는 정도를 파악할 수 있습니다.

 

진단과 지원 계획에 활용

Conners 어린이 행동평가척도는 ADHD와 같은 행동 장애의 초기 평가 및 추적 평가에 사용될 수 있습니다.

이 도구를 활용하여 정확한 진단을 내리고, 개별적인 지원 및 치료 계획을 수립하는 데 도움이 됩니다.

 

Conners 어린이 행동평가척도는 전문가들이 주의력결핍과 과잉활동성과 관련된 행동 문제를 평가하고 이해하는 데 도움을 주는 유용한 도구 중 하나입니다. 그러나 이 도구는 단독으로만 사용되지 않고, 다양한 평가 도구와 전문가의 의견을 종합하여 평가되어야 합니다.

 

ADHD 평가 시스템(ADHD Rating Scale)ADHD(Attention-Deficit/Hyperactivity Disorder) 증상을 평가하기 위한 도구 중 하나입니다. 이 도구는 부모, 교사, 치료 전문가 등 다양한 관찰자의 평가를 통해 ADHD와 관련된 주의력결핍, 과잉활동성, 충동성 등의 증상을 파악하는 데 사용됩니다. ADHD 평가 시스템은 다양한 형태와 버전이 있을 수 있으며, 사용되는 도구에 따라 구체적인 항목 및 평가 기준이 다를 수 있습니다.

 

주로 다음과 같은 특징을 가진 ADHD 평가 시스템이 사용됩니다.

 

다양한 관찰자 평가

ADHD 평가 시스템은 주로 부모, 교사, 어린이 자체 등 다양한 관찰자의 의견을 종합하여 평가됩니다.

이를 통해 다양한 환경에서 어떠한 증상이 나타나고 있는지 평가 할 수 있습니다.

 

주요 증상 평가

ADHD 평가 시스템은 특히 ADHD와 관련된 핵심 증상에 중점을 둡니다.

주의력결핍, 과잉활동성, 충동성 등과 관련된 특징들을 다양한 측면에서 평가합니다.

 

평가 항목 및 척도

다양한 도구에서 사용되는 항목과 척도는 다를 수 있으나, 주로 증상의 정도를 나타내는 점수 척도를 사용합니다.

점수는 일반적으로 정규화되어 다른 어린이나 청소년들과의 비교가 가능하게 됩니다.

 

진단과 개별 지원에 활용

ADHD 평가 시스템은 주로 초기 진단을 위해 사용되지만, 추적 평가에도 활용될 수 있습니다.

증상의 정도와 특성을 정확하게 평가하여 개별적인 지원 및 치료 계획을 수립하는 데 도움이 됩니다.

 

문항의 다양성

ADHD 평가 시스템에는 주의력결핍, 과잉활동성, 충동성 외에도 학업, 대인관계, 일상 생활에서의 적응 등 다양한 영역에 대한 문항이 포함될 수 있습니다.

 

ADHD 평가 시스템은 전문가가 진단을 내리고 개별적인 지원을 위해 사용되는 유용한 도구 중 하나입니다. 그러나 정확한 진단을 위해서는 다양한 평가 도구와 의료 전문가의 평가가 필요합니다.

 

 

SWAN(Strengths and Weaknesses of ADHD Symptoms and Normal Behavior)는 주의력결핍 과잉행동 장애(ADHD) 증상과 정상적인 행동의 강점과 약점을 평가하는 도구 중 하나입니다. 이 도구는 SWAN(Specifics for ADHD and Normal Behavior)라고도 알려져 있습니다. SWANADHD와 관련된 특정 증상에 대한 강점과 약점을 식별합니다.

 

SWAN 도구의 특징은 다음과 같습니다

 

주의력결핍과 과잉활동성 측정

SWANADHD의 주요 특징인 주의력결핍과 과잉활동성 증상을 평가합니다.

증상의 정도를 정량화하여 어린이나 청소년의 특징적인 행동을 정확하게 파악할 수 있습니다.

 

평가 항목

SWAN은 다양한 항목을 사용하여 주의력결핍과 과잉활동성과 관련된 특성을 평가합니다.

특정한 상황에서의 행동, 주의력에 대한 지속성, 목표를 완료하는 데 필요한 노력 등을 다루는 항목이 포함될 수 있습니다.

 

강점과 약점 식별

이 도구는 증상에 대한 강점과 약점을 식별하여 판단합니다.

어떤 증상이 어린이나 청소년에게 긍정적인 영향을 미칠 수 있는지, 또한 어떤 증상이 일상생활에서 어려움을 일으킬 수 있는지를 판단하여 증상을 효과적으로 관리할 수 있도록 도와줍니다.

 

정상적인 행동과의 비교

SWANADHD 증상과 비교하여 정상적인 행동과의 차이를 강조합니다.

어떤 증상이 일상적인 행동의 범위에서 벗어나는 정도를 확인함으로써 정확한 평가를 가능케 합니다.

 

진단 및 개별 지원에 활용

SWAN은 주로 ADHD의 초기 평가나 추적 평가에 사용되며, 정확한 평가를 통해 개별적인 치료 계획 및 지원을 수립하는 데 도움이 됩니다.

 

SWAN은 다양한 환경에서의 특성 을파악하고, 어린이나 청소년이 일상생활에서 겪을 수 있는 강점과 어려움을 극복하기 위한 유용한 도구 중 하나입니다. 그러나 SWAN을 사용할 때는 전문가의 지도를 받고, 다양한 평가 정보를 기준하여 평가되어야 합니다.

반응형

'특별한 아이들(장애)' 카테고리의 다른 글

ADHD 주의력결핍 과잉행동 장애  (0) 2023.11.19
학습장애  (0) 2023.08.20
반항성 장애  (1) 2023.06.13
유아 틱장애  (0) 2023.06.12
자폐스펙트럼장애 초기 진단 시 부모가 극복해야 할 일  (0) 2023.05.01

댓글